상단여백
HOME 뉴스 정치/행정
코로나19로 언택트 민원시스템 이용 크게 늘어정부24 포털사이트 상반기 민원 처리건수 39%가 증가, 국민신문고 접수 민원도 50% 이상 늘어

코로나19 이후 공공기관을 직접 방문하는 민원보다 정부 서비스 통합 포털사이트인 정부24(www.gov.kr)나 국민신문고를 이용하는 비대면 민원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포시는 정부24 포털사이트를 통한 올 상반기 민원 처리건수가 90만 2천 697건으로 지난해 같은기간 65만 102건에 비해 39%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국민신문고를 통해 접수된 각종 신고, 불편․불만 사항도 올 상반기 동안 4만 1천 464건이 접수 돼 지난해 같은기간 2만 6천 965건보다 50% 이상 증가했다.

시는 코로나19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정부의 각종 지원사업 신청 등 비대면 경제활동과 급속한 인구 증가 등에 따른 수요증가로 분석했다.

정부24는 비대면 민원서비스 플랫폼으로 주민등록 등․초본, 건축물대장, 지방세과세증명서 등 약 1,300여 종의 서류를 무료 또는 직접 방문 발급보다 저렴하게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발급 가능하다.

시는 비대면 민원발급시스템 이용 증가에 따라 시 본청과 읍면동행정복지센터, 장기역사 등에 설치 운영 중인 무인민원발급기 20대 중 청사 내에 설치돼 토요일․공휴일 이용이 어려웠던 장기과 운양동행정복지센터 내 무인발급기를 이달 중 청사 밖으로 이동 설치할 계획이다.

홍정범 김포시청 민원여권과장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민원행정서비스 수요와 공급이 점차 대면 시스템에서 언택트 민원시스템으로 변화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비대면 민원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확산시켜 시민들의 안전과 민원편의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권용국 기자  mr@gimpo.com

<저작권자 © 미래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용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