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치/행정
김포시, 전국 지자체중 종합경쟁력 상위 10위 선정한국지방자치경쟁력지수(KLCI) 조사 결과 종합경쟁력 대폭 상승

김포시가 세종시와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226개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한국지방자치경쟁력지수' 10위 지자체에 선정됐다.

한국지방자치경쟁력지수는 지방자치단체의 경쟁력에 대한 정확한 측정 등을 위해 개발돼 (사)한국공공자치연구원이 1996년 이후 매년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다.

평가결과는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수립 자료, 기업체의 투자ㆍ입지계획수립 기초자료 등 지방경쟁력 이해의 기초자료로서 폭넓게 활용된다.

KLCI의 지표 체계는 경영자원, 경영활동, 경영성과의 3개 부문이며 인구구성, 광역교통, 문화관광, 생활환경, 재정운용, 생활안전 등 총 81개 지표로 구성돼 있다.

김포시는 종합평점 1,000점 만점에 600점을 받아 전국 기초지자체 평균점수인 478점을 훨씬 상회하는 점수를 받았다.

경영성과 부문 경쟁력에서는 전국 5위를 기록했다.

경영성과부문 지표에는 인구성장, 주민건강, 복지시설, 교육환경, 문화생활, 생활안전, 시민의식, 경제성장 및 첨단산업 비율 등이 있다.

시는 김포도시철도시대의 성공적 개막과 시도 5호선 개통 등 적극적인 교통인프라 구축, 대중교통체계 개편, 고질민원해결 등 시민편의 증진시책, 평화선도도시를 위한 각종 정책과 황해경제자유구역 지정 등 명확한 미래비전 설정, 전국 최초의 중고교 수학여행비 지원 등 혁신적인 교육복지정책 추진으로 자치경쟁력의 기본을 착실히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정하영 시장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시정전반에 걸쳐 획기적인 발전성과를 거둔 것은 46만 김포시민의 적극적인 성원과 관심이 있기에 가능했다”며 “이번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지역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혁신적인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이번 결과가 기업의 투자계획 수립 자료로 활용되는 만큼 시의 각종 개발사업 및 투자유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희대 기자  mr@gimpo.com

<저작권자 © 미래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희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