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연재 혁신의 비밀
현관은 그 집의 얼굴이다.한익수 RBPS경영연구소 소장
   
▲ 한익수 RBPS경영연구소 소장

우리가 친구의 집을 방문하거나 어느 회사를 방문할 때 제일 먼저 접하게 되는 곳이 현관, 또는 정문이다. 다른 나라를 방문할 때도 마찬가지이다.

그 나라의 관문인 공항에 들어서면서 그 나라의 수준을 짐작하게 된다. 현관은 외부사람뿐만 아니라 가족에게도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

부모가 밖에서 하루 종일 일하고 저녁에 집에 돌아와 현관문을 들어설 때, 자녀들이 신발을 가지런히 정리해 놓은 모습을 보면 하루의 피로가 싹 가실 것이다. 반대로 현관 여기저기에 신발이나 우산이 놓여있고, 모아 놓은 쓰레기 봉투가 보이면 마음이 무거워지고 피로가 더해지는 느낌을 받게 된다.

현관은 사람으로 치면 그 사람의 얼굴에 해당 된다. 누구나 거울에 자신을 비추어 봤을 때 얼굴에 티가 묻어 있으면 바로 닦아 내듯이, 현관은 항상 청결을 유지해서 손님이 올 때나 가족들이 출입할 때 기분을 좋게 하고 산뜻한 에너지가 생겨나도록 하여야 한다.

현관이 깨끗해야 집안도 깨끗해 질 수 있다. 집은 온 가족이 함께 생활하는 생활 공간이자, 하루하루 스트레스와 피로에 쌓인 우리 몸을 회복시켜주는 행복의 요람이다.

그날그날 집에서 하루의 피로가 회복 되지 않으면 피로가 누적되어 활력 있는 사회생활을 영유하기가 어렵게 된다. 때문에 집안을 항상 청결하고 단아하게 단장해서 잡념 없이 편히 쉴 수 있는 생활 공간으로 만드는 것은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일 중의 하나이다.

집안이 청결 하려면 먼저 그 집의 현관이 깨끗해야 한다. 집안의 흙먼지나 오염 물질은 주로 현관으로부터 유입되기 때문이다. 특히 우천시나 눈이 내리는 날은 집안에 들어 올 때 신발 관리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사무실이나 공장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출입구가 깨끗하지 않으면 사무실이나 공장 내부도 깨끗하게 유지되기 어렵다. 도로가 깨끗 하려면 자동차 바퀴가 깨끗해야 하고, 실내가 깨끗 하려면 신발이 깨끗해야 한다.

매일 집안을 깨끗하게 정리정돈 하는 습관이 삶을 바꾸어 놓는다. 우리가 습관적으로 운동을 시작하면 운동과 직접 관계되지 않는 삶의 다른 부분까지 바뀌기 시작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술, 담배를 덜 하게 되고 식 습관이 좋아지며, 긍정적인 마음이 생겨나서 동료들, 가족들과의 관계도 좋아 지게 된다. 마찬가지로 매일 아침 자신의 침대를 스스로 정리하고 집안 청소하는 것이 습관화 되면, 우리의 다른 삶도 변화되기 시작한다.

집안이 깨끗하면 가족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건강하게 살 수 있는 삶의 보금자리가 된다. 가족이라는 작은 조직에서 질서가 잡히고 솔선수범 문화가 형성되어 가족간에 불필요한 잔소리도 줄어들게 된다.

이런 집에서 자라난 아이들은 책임의식이 생겨나고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질서의식이 형성되어, 사회에 나와서도 솔선수범하고 인정받는 큰 리더로 성장하게 된다.

가정은 습관 훈련의 현장이다. 가정에서 좋은 습관을 가진 자녀가 사회에 나와서도 남을 배려할 줄 알고 존경 받는 사람으로 성장하게 된다. 직장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자기 책상, 주변환경 정리하나 제대로 못하는 직원에게는 중요한 책임을 맡길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우리 집 현관 모습은 어떠한가? 오늘 아침 집을 나설 때 다시 한번 우리 집 현관을 잘 살펴보고 개선 방법을 찾아보자. 그리고 저녁에 집에 돌아와 현관 문을 열면서 깔끔하게 정리된 모습을 보며 생활의 활력소가 넘치는 신선한 느낌을 경험해 보자. 작은 습관이 큰 습관을 만든다.

집안을 스스로 깨끗이 하는 습관이 다른 좋은 습관으로 발전 된다. 집안이 깨끗 하려면 현관이 깨끗해야 한다. 현관은 그 집의 얼굴이다.  

한익수 소장  mr@gimpo.com

<저작권자 © 미래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익수 소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