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연재 혁신의 비밀
가정은 행복의 저수지이다한익수 RBPS경영연구소 소장
   
▲ 한익수 RBPS경영연구소 소장

얼마 전 친구로부터 전화가 왔다. 서로 바쁘게 지내다 보니 한동안 연락을 못하고 지냈던 반가운 친구이다. 막내 아들이 결혼을 하게 되었는데 주례를 부탁한다는 것이다.

그 동안 주례를 많이 섰지만 친구 아들 결혼식 주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처음에는 거절을 했는데 간곡히 부탁을 해서 승낙을 했다.

주례사를 준비하면서 행복에 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나는 지금 행복한가? 젊음으로 다시 돌아 간다면 어떻게 살고 싶은가?

사실 주례가 신랑 신부에게 하는 이야기는 주로 행복한 가정에 관한 덕담인데 주례 자신이 먼저 행복해야 행복의 에너지를 전달할 수 있다. 이번 주례사는 이렇게 정리해 보았다.

첫째, 결혼은 남녀가 하나 됨을 의미합니다. 성경 창세기 2장에 보면 이런 구절이 있습니다.

“하나님이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시고 갈빗대 하나를 취하여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그를 아담에게로 이끌어 오시니, 아담이 가로되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부부는 일체라는 뜻입니다. 신랑 신부는 오늘부터 나의 아픔이 상대방의 아픔이고 나의 기쁨이 상대방의 기쁨이라는 생각을 항상 가지고 사시기 바랍니다.

신랑 신부가 결혼 할 때 예물 반지를 서로 교환하는데 여기에는 깊은 의미가 있습니다. 반지를 링(RING)이라고 하는 것은 권투선수가 싸우다가 링을 벗어나면 반칙이 되는 것처럼 부부도 어떠한 일이 있어도 가정을 벗어나면 안 된다는 의미입니다.

둘째, 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가정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행복의 저수지는?가정입니다. 모내기 시기에 저수지에 물이 그득해야 물을 논으로 보내줄 수 있는 것처럼, 가정이 행복해야 이웃에게 행복을 나누어줄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성공한 사람이 사회에서도 성공하게 됩니다. 가정은 사회의 가장 작고 핵심적인 조직입니다. 그래서 가정을 학교 이전의 작은 학교, 사회 이전의 작은 사회, 추억의 박물관, 거룩한 사랑의 공동체라고 말합니다.

행복한 가정에서 자라난 아이가 이 사회의 큰 일꾼이 되며, 행복한 가정에서 생활하는 남편 아내가 건전한 사회를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가정이 행복한 사회가 행복한 사회입니다.

죠지 버나드쇼는“누구든지 국가와 인류에게 공헌할 수 있는 가장 위대한 방법은 훌륭한 가정을 만드는 일이다”라고 했습니다. 이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가정을 만들어 나가시기 바랍니다.

셋째, 행복한 가정을 위해서는 두 개의 저금통장이 필요합니다. 하나는 현금예금통장이고 다른 하나는 감정은행 예금통장입니다. 행복한 가정을 영유하기 위해서는 젊어서부터 열심히 일해서 현금 예금통장에 잔고가 충분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각자의 마음 속에 있는 감정은행계좌에 좋은 감정을 저축하는 일입니다. 부부는 평소에 상대방의 마음이라는 은행계좌에 좋은 감정이 쌓이도록 하여 깡통계좌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것이 부부가 어려움에 직면하게 될 때 이를 극복해 내는 자산이 됩니다.

또 하나는 인간관계에서의 모든 갈등의 원인은 상대방을 말로 바꾸려는데 있다는 것입니다. 상대를 말로 바꾸려는 것은 선전포고나 다름 아닙니다.

사람은 마음 문의 열쇠가 가슴 안쪽에 있어서 다른 사람은 직접 열수가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상대를 변화시키려면 말로 하지 말고 스스로 바뀔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것이 다투지 않고 행복하게 사는 비결입니다.

주례사를 준비하면서 나 자신부터 더욱 행복한 가정을 만들어 다음 주례 때는 행복에 관해서 더욱 자신있게 말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내 가정이 행복해야 주변 사람들에게 행복의 에너지를 전할 수 있다. 가정은 행복의 저수지이다.  

한익수소장  mr@gimpo.com

<저작권자 © 미래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익수소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