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사설 포토뉴스
"야권단일후보가 김포 민주시민후보인가"
   
▲ 김포시민사회단체연합(공동대표 최병종.이적)이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 야권연대 단일후보로 결정된 민주통합당 김창집 예비후보를 김포시민후보로 추대했다.(사진 왼쪽부터 이적, 김창집후보, 최병종공동대표)

김포시민사회단체연합이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 야권연대 단일후보에 대해 ‘김포민주시민 후보’로 추대했다.

추대이유로 ‘야권연대의 민주적 절차를 통해서 선출된 후보’이기 때문이고, 1차 당내경선과 2차 야권연대 경선에서 민주시민 후보로서 검증을 철저히 거친 후보라는 점이 가장 큰 이유이다.

이 주장대로라면 민주시민후보는 ‘야당’이어야하고, ‘당내경선’을 거쳐야 하고, 또한 ‘야권 단일후보 경선’에서 후보로 결정되면 곧 철저한 검증을 거친 민주시민후보로 추대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과연 시민운동 단체가 민주시민후보를 선정하고 추대하는 과정이 이런 것인가?

시민단체가 민주적인 시민후보를 선정하고, 지지하는 행위가 잘못일 수 없다. 그러나 ‘민주시민후보’라는 가치와 형식에 부합해야 할 것이고, 왜 그 후보가 민주시민후보로 추대되어야 하는지 명확한 내용과 설명이 있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김포시민사회단체연합은 제19대 국회의원 김포민주시민후보의 자격과 선정기준, 추대이유가 구체적으로 나타나 있지 않다. 다만 ‘야권연대 경선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민주시민후보로 선정하고 추대한다’는 추상적인 구호뿐이다.

 ‘이렇게 결정했으니 그리 알아라!’ 하는 뜻이 아니라면 시민에게 민주시민후보로서 갖춰야 하는 기준을 제시하고, 그 객관적인 기준에 이 후보로 결정하게 됐다는 설명이 있어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도대체 ‘민주시민후보’는 어떤 후보를 말하는 것인가? 또한 ‘야권연대 단일후보가 김포의 민주시민후보인가?’ 아니면 ‘김포지역의 시민단체가 지지하는 후보가 민주시민후보인가?’ 또는 ‘야권후보 경선 과정을 거치면 민주시민후보로 선정되는 것인가?’ 묻지 않을 수 없다.

또한 시민운동 단체는 민주시민후보 결정과 추대를 위해 철저한 검증을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어디에도 무엇을 검증했는지 내용이 보이지 않는다. 무슨 내용을 어떤 기준을 갖고 어떻게 철저하게 검증했다는 것인지 나타나 있지 않다. 당연한 결과이기도 하다. 객관적인 기준 없이 검증은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이다.

김포시민사회단체연합은 야권연대 단일후보를 김포의 민주시민후보로 추대 이유로 ‘원칙적이지만 합리성을 존중하고, 지역문제를 꿰뚫어 보며, 김포를 지키고 현장에서 열심히 뛰어왔고, 시대정신의 중심에 선 후보로서 야권의 맥을 이어 온 정체성에 충실한 후보이기 때문에 민주시민후보로 추대한다고 주장했다.

무엇인 원칙적이고, 어떤 지역문제를 꿰뚫어 보는지, 어떤 시대정신인지 역시 구체적인 내용이 없다. 추상적인 구호만이 민주시민후보를 선정하고 추대한 전부다. 더욱 이해할 수 없는 것은 야권의 맥을 이어온 후보가 김포의 민주시민후보인가? 묻는다.

김포시민사회단체연합이 김포의 범민주시민후보로 선정한 이유가 야권연대 단일후보이기 때문이라는 주장은 잘못된 일은 아니나 시민운동을 전개하는 단체로서 민주적이지 않을 뿐 만 아니라 범시민적인 차원은 더더욱 아닐 것이다.

차리리 김포시민사회단체연합은 ‘야권연대 단일후보를 지지한다’라고 하는 것이 합리적이고 객관적이지 않을까?
 

편집국  mr@gimpo.com

<저작권자 © 미래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편집국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5
전체보기
  • 우체국 2012-03-22 13:15:25

    다른 언론엔 12가지 정책협약 내용이 실렸던데..그 내용에 따르면 최소한 김포시민사회단체연합은 이 나라의 주인인 국민의 행복과 안녕, 평등과 정의, 남북의 화해와 공존에 대한 고민과 실천을 하는 단체입니다...개인의 입신양명을 위한 출마와 권력에 편승한 언론이 지역을 분열시키고 발전의 장애가 되는 주역입니다.   삭제

    • 사우뻘 2012-03-22 10:42:57

      시민운동단체에대한 사적감정이 노출된 글 같네요 ...기자이름도 없고..기자회견문에 정책연대와공약검증 등이 있고 정책합의서까지 교환 했는데 많은것을 요구 하시군요 기자회견장에서 질의응답도 있었는데 참여도 하지않고 쓴 글 같습니다, 또 진보신당은 참여하지도 않았는데 웬 진보신당입니까 ?   삭제

      • 현해탄 2012-03-22 10:02:37

        밖에보이지 않는 민주시민단체에대한 묻지마 안티기사로 보여져 안타깝습니다 또 통합진보당을 민주신당 이라고 표현 하는가 하며 스트레이트기사에 원칙인 기명기사 ,즉 기자이름도 표기되지 않는 글쓴이의 기본소양이 의심 되는 글입니다   삭제

        • 현해탄 2012-03-22 09:56:46

          시민단체에대한 완전 악의적인 글이군요 경실련,전교조,민예총 ,민노총 등은 적어도 3-30여년 이상 민주화운동을 해 온 우리나라 대표적인 민주화운동단체이며 지역운동도열심히하는정통민주화운동단체들 입니다 그런단체가 정책협약과공약검증을 거치며 민주후보로 세우는계관례이며그렇게해왔습니다 또 기자회견문에도 반값등록금등12가지정책협약을검증 한후 추대한다고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이건 여권후보를 지지하는기사로   삭제

          • ... 2012-03-22 09:03:02

            일견 맞는 말이나 편협하다...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