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김포도시철도
‘넘어야 할 산 많아’ 보완 요구 빗발‘도시철도기본계획변경안’ 공청회, 전문패널 검토의견

   
 
먼 길을 돌아왔지만 여전히 넘어야 할 산이 많아 보인다. 민선5기 핵심정책으로 추진되고 있는 중전철 도입방안과 관련 전문가들의 시각이 낙관적이지 않다.

23일 ‘김포시 도시철도기본계획변경안’ 공청회에 참석한 전문패널들의 검토가 비판적인 견해로 주를 이뤘다.

패널들은 급속한 교통량 증가에 대비한 궤도교통의 필요성에는 다들 공감했지만 노선대안과 역사위치에 대한 지적, 건설비 및 운영비 산정, 국토부 및 서울시 협의절차, 환승체계와 편의성 등 갖가지 문제에 대한 보완 필요성을 제기했다.

첫 패널로 나선 정동식 범시민김포지하철추진위 집행위원장은 노선문제와 역사의 위치를 점검했다. 노선의 직선화를 통한 재원 절감 및 구시가지 주민들의 편의를 위한 역사 위치 검토 등을 주문했다.

정 위원장은 “신도시 개발 이익금을 기본재원으로 충당하는 만큼 입주민에 대한 혜택은 이해할 수 있지만 기존 수십년, 수백년 이곳을 지켜온 구시가지 주민들도 골고루 혜택을 보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장기동 지역은 곡선노선을 더욱 직선화하고, 사우동 지역에 역사를 1개 정도 더 늘려 이용효율을 높이자는 제안. 또 신사우삼거리 역사를 고촌쪽으로 1㎞ 정도 고촌쪽으로 내려 보다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게 하고 역사 이름을 ‘풍무역’으로 해 소외감을 덜어주어야 한다는 소견이다.

김흥모 김포사랑시민연대 분과위원장은 건설비와 운영비가 민선4기에 비해 대폭 축소된 용역결과에 의구심을 나타냈다.

김 위원장은 “개인적으로 중전철을 적극 찬성하지만 과거 10년여간 말 많고 탈 많았던 프로젝트인 점을 감안 보다 계획적이고 명확한 근거가 제시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김 위원장은 민선4기 당시 km당 1,200~1,400억원으로 산정된 중전철공사비가 이번 변경안에는 728억~812억원으로 축소된 점, 연간운영비가 기존 800억원에서 422억~472억원으로 축소된 점 등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요구했다.

한국교통연구원 소속 윤장호 연구원은 계획 수립 절차의 문제점을 진단하며 향후 경기도, 국토부, 서울시 등 관련기관 협의과정이 관건이 될 거라는 예측이다.

윤 연구원은 “교통수요분석과 대체수단 등 기본적인 계획에 앞서 시스템을 먼저 확정했다”며 “9호선 연결은 서울시의 동의를 얻어야 하는데 경제성, 재무성, 공공투자분석 등 충분히 납득시켜야 할 것”이라고 난관을 예고했다.

윤 연구원은 이밖에도 LH부담비 외 4천~6천억원에 이르는 추가 재원 확보문제, 경전철에서 중전철로 변경하면서 늘어난 배차간격에 따른 경제성 문제 등 득실에 따른 시민들의 통일된 의견이 나와야 한다는 제언이다.

서영엔지니어링 임영수 전무는 기본계획변경안이 실제로 다수의 주민들에게 편익을 줄 수 있는가는 문제에 집중했다. 곡선구간이 가능하고 배차간격의 조절이 원활한 경전철에 비해 탄력적이지 못한 중전철의 단점을 지적했다.

또한 지하철9호선의 급행노선 운영과 관련 10분 간격으로 배차하는 김포노선의 시간차로 오히려 환승측면에서 불편할 수 있다며 보완을 요구했다.

임 전무는 “지하철 도입에 따른 시민편익이 골고루 상승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환승이냐 직결이냐 하는 문제도 실제 이용하는 승객들의 입장에서 시뮬레이션 실험을 통해 편익을 판단해야 할 것”이라는 견해를 펼쳤다.

노병국 한국철도시설공단 차장은 궤도열차의 필요성에 대해선 인정했지만 여타의 다른 수단에 대한 검토, 특히 GTX를 거론하며 보다 정밀한 마스터플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노 차장은 운영주체의 상이에 따른 직결노선의 현실적인 어려움을 지적하고 차선책으로 환승에 대한 정밀한 검토, 수요와 경제성에 대한 합리적 판단 등을 당부했다.

노 차장은 타 지역의 지연사례를 들며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시를 중심으로 합리적이고 타당한 결정을 내리고 대승적 차원에서 주민들이 통합적인 목소리를 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황인문 기자  im@gimpo.com

<저작권자 © 미래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황인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2
전체보기
  • 지하철 2011-01-02 11:41:57

    저도 궁금합니다,, 여러가지 의견들은 빗발치는데 경기도에서 김포도시철도 반려된것은 아무말씀들을 안하시는지요 정말로 책임있으신분이 실명으로 답변좀부탁합니다...정말로 반려가 됬나요?   삭제

    • 도시철도 2010-12-31 13:18:51

      어제 경기도에서 김포시가 가지고 온 안에 대해서 반려했다고 소문을 들었습니다. 다른 매체에도 질문 올렸는데요..어떻게 된 건지 아시는 분 계시면 글 좀 올려주세요..진짜로 반려되었나요?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