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생활/정보
흰머리! 탈모의 원인박준상의 한방클리닉 <머리에서 발끝까지>(1)

우리는 흰머리, 탈모가 생기는 원인을 스트레스, 영양결핍으로 알고 있다.
한의학에서 스트레스는 일명 화병(火病)으로 보고 있다. 가슴에 큰 불이 있으니 이 불이 위로 올라가서 머리카락속의 수분을 마르게 하므로 흰머리와 탈모가 생겨난다.

나무에 물을 주지 않고 계속 지켜보면 나뭇잎 색깔이 녹색에서 점점 변화된다. 그러다가 결국 잎이 떨어지는 것이다.

머리카락이 하얗게 되는 사람들은 대부분 머리를 많이 사용하시는 사람들이다.

머리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배는 차가운 경우가 많다. 하지만 가슴이 뜨거운 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차가운 물을 마시는 경우가 많고 가슴의 열을 밖으로 표출하기 위해서 몸과 마음이 급해지기 쉽다. 그로인해 일이 잘못되면 더 많은 스트레스로 몸이 악화된다.

   
물이라는 것은 밑으로 내려가서 장(腸)에서 흡수가 되어야 폐로 전달되어 심장의 열을 내릴 수 있다. 평소 미지근한 물과 반신욕, 핫백, 좌훈 등을 가까이 해야 탈모를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가 있다.

탈모의 원인을 영양결핍의 부분으로 보더라도 우리가 먹는 음식은 가수분해(加水分解)되는 경우가 많고, 간에서 해독과정을 거친 뒤에 전신으로 전달되는데 그 해독과정에서 물은 필수적이다. 아무리 양질의 영양소를 공급해도 물이 없다면 탈모의 재발을 막을 방법은 없다.

박준상  junsang1114@hotmail.com

<저작권자 © 미래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준상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