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기고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
  • 박채순 정치학박사
  • 승인 2021.03.23 19:28
  • 댓글 0
박채순 정치학박사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라는 책은 미국 성공철학의 거장인 나폴레온 힐 (Napoleon Hill, 1883~1970)이 1937년에 출판한 『Think and Grow Rich』의 한글번역본이다. 나폴레온 힐은 밥 테일러스 매거진이라는 잡지사 기자로 근무하면서 후에 철강왕으로 불리는 안드레 카네기(Andew Carnegie, 1835~1919)를 인터뷰했다.

스코틀랜드 이민자 출신인 카네기는 누구든지 따르면 성공에 이를 수 있다는 원리를 나폴레온 힐에게 들려주면서 이원리를 전파해 달라고 부탁하고 이 과업은 20년 이상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나폴레온은 카네기가 이 원리를 체계화할 수 있도록 토머스 에디슨, 헨리 포드, 마셜 필드, 윌리엄 듀런트, 월터 크라이슬러 등을 추천하였고, 힐은 20년 동안 500명이 넘는 성공한 사람들을 인터뷰하여 카네기가 제안했던 원리를 체계화했다는 것이다. 이 결과물이 바로 『Think and Grow Rich』다

철강왕 앤드루 카네기는 자기계발과 리더십 컨설턴트며 『인간관계론』의 저자 데일 카네기(Dale Carnegie, 1888-1955)와는 다른 인물이다. 

이들 세 인물은 미국에서 1880년대에 태어나서 세계 제1,2차 대전을 겪고 미국이 세계의 주도적인 국가로 성장 발전해 가는 과정에서 활동했던 인물들이다.

나폴레온 힐은 앤드루 카네기가 제안했던 내용에 대해 20년 동안이나 연구한 결과물인 『Think and Grow Rich』는 전 세계적으로 1억 부 이상을 판매한 세계적인 베스트 셀러에 올랐다.

한국에서도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는 물론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이라는 제목으로도 출판되어 많은 독자들이 애독한 스터디 셀러가 되었다.

이 책은 성공에 이르는 열세 가지의 원칙을 말한다.

열망,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 자기암시, 전문 지식, 상상력, 체계적인 계획 수립, 결단력, 끈기, 협력 집단의 힘, 성적 에너지, 잠재의식, 두뇌, 육감 등을 통해서 성공의 비밀을 깨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 책은 여러 가지 일로 좌절하거나, 자신을 잃은 어려운 상태, 거듭된 실패, 질병이나 신체적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고, 부를 축적하고, 명성을 얻으며, 타인으로부터 인정을 받으면서 행복을 누릴 수 있는 비법을 알려준다.

이 책에서 나폴레온 힐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결코 특별히 어려운 것이 아니다. 그 누구라도 영국 시인 윌리암 헨리의 시 구절처럼 “나는 내 운명의 주인이요. 내 영혼의 선장이다”라는 믿음으로 자기의 철학을 가지고 분명한 목표를 세워서 불타는 열망으로, 비록 실패하더라도 거기서 교훈을 배우고 흔들림 없이 성공을 향해 나아가면 결국 자기가 원하고 계획한 성공에 이른다는 것이다. 

지난번에 소개했던 클라우드 브리스톨의 저서 『신념의 마력』에서는 “잠재의식을 통해서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상상하고 거울을 통해서 그 실현됨을 크게 말할 것을 요구한다.”고했다. 이 책에서 나폴레온 힐도 잠재의식의 활용을 강조했지만, “잠재 의식을 생각과 경험의 저장고로 보고, 또한 잠재의식을 무한 지성으로 들어가는 입구로 보고, 잠재의식의 문을 열고 들어가라”고 주장 한다.

  그 외에 힐의 주장은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즉각 실행에 옮겨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부자가 되거나 성공을 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모두 성공하거나 부자가 되기를 진실로 바라고 있었다는 것이다. 내가 찾고 있는 것이 무엇이든지 성공으로 가는 문은 열고 들어가 쟁취하라는 것이다. 신념의 마력이 감나무 아래에서 감이 내 입속으로 떨어질 것이라는 신념을 믿는다면, 이 책에서는 감을 딸 수있는 방법을 실행에 옮기라는 실천적 행동을 주장한다.

이 책에서도 열망하고 믿는 목표를 위해서 잠재의식과 현재의식의 역할에 기대를 하지만, 우유부단이나, 의심과 두려움은 제거해야 함을 강조한다. 이러한 소극적이고 부정적인 요소는 목표를 이루는 데 방해가 된다는 것이다. 이 부정적 요소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훈련과 습관을 이용해서 마음을 다스려야 한다고 주장한다. 

막대한 성공을 이룬 사람들은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달성하는 방향으로 마음을 다스린다는 것이다.

힐이 이 책에서 주장하는 서양의 실천적 방법이 동양의 불교 화엄경의 중심 사상인 ‘세상의 모든 것은 오로지 마음이 지어내는 것이라는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와 맥을 같이 하는 듯 하다.  

이 어려운 환경에서 돈, 명성, 인정과 행복을 누리고 싶은 사람들에게 동.서양의 맥이 통하는 ‘생각하라’는 힘이 삶의 좋은 길잡이가 될 수 있으면 하는 바람이다.

 

박채순 정치학박사  mr@gimpo.com

<저작권자 © 미래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채순 정치학박사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