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람들 탐방
시민의 만족을 상·하수 행정의 최대 목표로경영평가 최우수기관 김포시상하수도사업소
   
▲ ▲ 좌로부터 신동진 하수과장, 장응빈 상하수도 사업소 소장, 황창하 수도과장

경영평가 최우수기관 선정의 영예
김포시상하수도사업소가 사업소 설립이후 최초로 2020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의 주인공이 되었다. 경쟁력을 갖춘 지방 공기업으로 우뚝 자리매김하게 되면서 마침 하반기 외관 공사 중으로, 앞으로 김포시상하수도사업소 관리동과 홍보관이 깨끗한 이미지로 다시 한 번 변모를 하게 된다.

장응빈 김포시상하수도사업소장은“시민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신속 · 공정한 민원 처리와 맑은 물 공급에 대한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 시민이 참여하는 상 · 하수도행정 구현을 위해 정수 생산과정 및 하수처리과정을 공개하겠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해서는 정중히 사과하고 신속하게 시정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 19로 인한 어려움이 가정사용량 업소 물 사용에 대한 지표로 뚜렷하게 나타난다. 사업소는 앞으로 60만 시민들에게 물공급이 가능하게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다. 정책추진은 지역주민들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하지만 시민들의 입장에서는 있는 듯 없는 듯 묵묵하게 업무수행이 드러나지 않는 것이 좋은 것이다”라고 겸손하게 말했다. 

2019년에도 상수도분야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바 있는 최고등급의 경영평가를 받아온 김포시상수도 사업소. 

전국 최초 요금 감면혜택
2019년까지 6년동안 요금인상 없이 수도요금 현실화율을 높이는데 주력해온 바 있으며, 2020년 전국 최초 요금 감면혜택으로 지난 4월 5월등 2개월분 100억의 상하수도요금을 일괄 감면했다. 또한 직원봉사활동실천등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위해 노력해왔다.

황창하 수도과장은 “작은 민원하나에도 귀를 기울이며 현장을 몇 번이라도 방문하여 그 원인과 해결책을 찾아 시민불편을 최소화 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황창하 수도과장은 김포시의 “지속적인 수도시설의 개량과 노후배관 교체 등을 통하여 금빛수가 각 가정까지 깨끗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노후 관로공사로 시민들의 불편 최소화를 위해 야간에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안심수돗물 생산을 위한 종사자 점검 및 시설관리 및 체계적인 수질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민의 입장에서 상하수도 행정을
하수분야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지방공기업으로 평가받게 된 하수과 신동진 과장은 “고객만족을 상·하수 행정의 최대 목표로 설정하고 시민에게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적극 실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고 말했다.

경기도 최초 고도정수처리시설 김포시상하수도사업소는 과학적이고 엄격한 수질검사를 통해 팔당 원수의 조류 발생으로부터 수돗물 안전을 지키기 위해 경기도 최초로 고도정수처리 시설 구축하였다.

김포시는 상수도의 수질을 위해 정수장내의 수질을 분석, 조사하여 이상유무를 확인하여 더욱 좋은 물을 공급한다
50만 인구가 숨쉬고 있는 김포시에 있어 그 무엇보다도 물의 소중함과 안전한 공급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칠 수가 없다.

김포시 금빛수가 맛있다 

김포시 상하수도사업소의 수돗물 분석 능력은 세계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지난 4월 환경부 산하 국립환경과학원이 주관하는 2020년 먹는 물 분야 숙련도 시험에서 적합 판정을 받은바 있으며 4월10일부터 5월 21일까지 실시된 미국 ERA주관의 먹는물 분야 국제 숙련도 시험평가에서 최우수 분석기관에 선정되었다.

건강의 기본이  물이라는 자부심으로 김포시상하수도 사업소 생산라인을 지키는 물의 전사들이 24시간 생산관리현장을 지키고 있다. 김포시상하수도사업소는 금빛수의 주인인 시민들에게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는데 있어 최선의 노력을 다해나가고 있다.

특히 인터넷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수질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확인할 수 있으며, ‘수돗물 안심확인제’를 통해 각 가정의 수도꼭지에서 나오는 물의 안전성을 직접 현장에서 무료로 확인해 주고 있다.

고촌 정수장에서 배우는 ‘물사랑’
김포시 고촌정수장에서는 수돗물의 생산과정은 물론 물의 중요성과 물사랑을 일깨울 수 있도록 물홍보관을 운영하고 있다. 홍보관은 미래세대에게 물의 소중함을 주제로 물이 갖는 환경적 가치와 인식확립을 돕고 물 바로 알기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2020년 하반기  물 홍보관의 새로운 리모델링을 통해 물의 응용과 정수장 체험은 빼놓을 수 없는 소중한 학습의 장이 열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자라나는 세대에게 물 사랑을 학습하기 위한 알찬 장소가 될 정수장체험은 부모님들과 함께 방문이 가능하며 생명을 살리는 체험교육의 장으로서 마련되어 생명을 살리는 물 사용에서부터 하수처리까지 물에 관한 체험학습이 이루어 진다. 
김포시 상하수도 사업소가 시민들로부터더욱 사랑받고 신뢰받는 기관이 되기를 기대한다.

편집국  mr@gimpo.com

<저작권자 © 미래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편집국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