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연재 혁신의 비밀
현재 나의 놀이터가 장래의 내 모습이다
   
▲ 한익수 소장

사람은 누구나 나만의 놀이터, 아지트가 있다. 누구나 일하고 잠자는 시간 외에 시간을 보내는 놀이터가 있다. 놀이터는 운동장, 산책로, 서재가 될 수도 있고 TV, PC방, 찻집, 술집이 될 수도 있다.

최경주 선수는 어린 시절 놀이터가 갯벌, 모래사장이었던 덕분에 종아리가 튼튼해져 PGA 8승 골프선수가 되는데 밑거름이 되었다고 한다. 김연아의 놀이터는 과천 실내링크였고, 프리미어리거 손흥민 선수의 놀이터는 춘천 공지천이었다. 애플 컴퓨터를 만든 스티브 잡스의 놀이터는 차고였고, 어려서부터 질문이 많았던 발명왕 에디슨의 놀이터는 실험실이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성공 습관을 만드는 놀이터에서 시간을 보낸다.
건강하고 균형 잡힌 성공적인 성공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자주 찾아야 할 놀이터와 피해야 할 놀이터가 있다.

자주 찾아야 할 놀이터는 첫째 운동하는 놀이터이다. 건강은 인생의 기초 자본이다. 몸이 튼튼해야 성공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육체적인 건강을 위해서는 운동하는 놀이터가 있어야 한다. 매일 밥을 먹는 것처럼 매일 운동하는 것이 습관화되어야 한다. 운동하는 놀이터는 헬스장이 될 수도 있고, 집에 마련된 운동하는 작은 골방이 될 수도 있다.

두 번째는 정신건강을 위한 놀이터이다. 정신은 우리 몸의 주인이다. 아무리 강한 육체를 가진 사람도 정신이 병들면 쉽게 쓰러지고 만다. 육체의 힘은 정신이 주는 충격을 견뎌낼 정도로 강하지 못하다. 정신적인 건강을 위해서는 긍정적인 생각과 감사하는 마음을 배양하는 사색의 놀이터가 있어야 한다. 육체적인 건강과 정신적인 건강이 조화롭게 균형을 이룰 때 건전한 인격이 형성된다.

세 번째는 대인관계의 놀이터이다. 인간의 역사는 만남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나무는 흙을 잘 만나야 잘 자라듯이 사람은 좋은 사람을 만나야 행복해 질 수 있다. 톨스토이는“가장 중요한 때는 지금이고, 가장 중요한 사람은 지금 만나고 있는 사람이며, 가장 중요한 일은 지금 만나는 사람에게 좋은 일을 행하는 것이다”라고 했다. 행복, 불행과 같은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원인 중 인간관계가 85%를 차지한다고 한다. 인간관계가 행복의 중요한 요소이다.

네 번째는 영혼과 만나는 놀이터이다. 하늘에 떠 있는 거대한 별에서 눈에 보이지 않는 원자에 이르기까지 질서, 규칙, 조화 등 우주 전체를 움직이는 힘이 존재하는 것과 같이 인간에게도 보이지 않는 영혼이 있다. 사람은 영혼과의 만남을 통해서 공평한 질서 위에서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가게 된다.

우리가 피해야 할 놀이터도 있다. 중독을 만드는 놀이터이다. 중독은 열정을 잡아먹는다. 중독은 상상력을 없애고, 자포자기와 절망의 길로 인도한다. 중독은 성공에 필수적인 야망과 창의력을 파괴한다. 중독은 사람을 만성적인 불쾌감과 두통에 시달리게 한다.

희망과 중독은 서로 상극이다. 중독을 피하려면 꿈과 희망을 가지고 살아가야 한다.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꿈과 희망으로 가득 찬 사람에게는 걱정, 근심, 의심 따위가 발붙일 틈이 없다. 사람은 누구나 육체적인 건강, 정신적인 건강, 인간관계, 영혼을 다스리는 놀이터에서 건전한 인격형성이 이루어질 때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게 된다.

우리의 습관은 놀이터에서 만들어진다. 지금 내가 일하고 잠자는 시간 외에 가장 많이 머무르는 공간, 나의 놀이터는 어디인가? 오늘 내가 놀고 있는 장소, 나의 놀이터를 생각해 보고 중독의 습관을 만드는 놀이터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지나 않은지 점검해볼 일이다. 

한익수 소장  mr@gimpo.com

<저작권자 © 미래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익수 소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